엄마별/책이야기

기적의 아키타 공부법

성민스타 2010. 3. 18.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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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아키타 공부법
카테고리 가정/생활
지은이 아베 노보루 (김영사, 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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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를 보다가 우연히 습관에 대해 방영하는 프로를 보고 이책을 알게 되었다. 꼭사서 읽고 싶었는데 도서관에서 이책을 발견하고 바로 대출을 하고 읽어보았다.
우리아이들에게도 아키타의 기적이 일어났으면 좋겠다.

1 아키타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스스호 생각하고 표현하고 평가하는 능력이 곧 학력이다.
-자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한다.
- 의견교환고 토론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있게 의견을 말한다.
-학생들의 대답에 적절하고 세심한 조언이 이루어 진다.
-방과후 다양하고 쳬적인 보충 수업이 실시된다.
-학원대신 복습위주의 가정학습을 습관화하도록 지도한다.

2. 아이의 학력은 식탁에서 만들어 진다.
   가족과 함께 식사하는 아이가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나다.
- 아침과 저녁식사를 반드시 함께 먹는다.
-저녁식사를 함께한다는 전제하에 학원시간을 정한다.
-식사중에 학교에서 일을 자연스럽게 물어본다.
-아이의 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적절한 타이밍에 질문하고 의견ㅇ르 말한다.
-아이의 질문에 반드시 아는 대로 솔직히 대답한다.
-부모가 어떤일을 하는지 구체적인 에피소드와 함께 말해준다.
-아이가 말을 하지 않아도 화내거나 조바심 내지 않는다.

3. 인사가 아이의 학력을 높인다.
 인사하는 습관은 대화 능력을 키우는 시작이다.
-아이의 반응에 상관없이 부모가 먼저 적극적으로 인사하는 모범을 보인다.
-아침에 일어날때, 외출할때, 귀가할때, 잠자리에 들때, 무언가를 받았을때 꼭 인사로 대화를 시작한다.
-손님에게 스스럼 없이 인사하도록 지도한다.
-큰소리로 인사하면 반드시 대답하고 실천한다.
-인사는 기분좋은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아이의 눈을 맞추는 포착시선을 통해 마음의 벽을 허문다.

4.아이을 칭찬하는 프로가 되라
학습자존감이 높은 아이가 정답률이 높다.
-칭찬을 8번하면 꾸중은 2번하라
-꾸짖기만 하지 말고 칭찬하면서 가끔 꾸짖어라
-단순히 잘했어 훌륭해하지 말고 무엇을 잘했는지 구체적이고 정확히 칭찬한다.
-아이에 관한 정보통이 되어야 한다.
-이전에 비해 조슴 좋아진 것이라도 반드시 칭찬한다.
-실패했어도 도전한 것 자체를 칭찬한다.
-고맙다. 는 감사의 말을 전한것도 칭찬의 하나다.
-식사시간의 대화, 통신문이나 알림장의 선생님의 조언속에서 칭찬할 거리를 찾는다.
-칭찬은 반드시 그자리에서 한다.
-그자리에서 칭찬하기 어려울때 조금 시간을 둔 후 칭찬한다.
-선생님, 가족,지인에게 직접칭찬해주도록 부탁한다.

5. 우리집만의 특별한 규칙을 만들라
규칙을 잘 지키고 ㅇl 바른 아이가 학력이 높다.
-해도 되는 것, 해서는 안되는것, 하지 않으며 안되는것 몇가지를 정해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이것도 안되고 저것도 안된다는 강제는 금물
-부모의 말을 무시하고 규칙을 위반할 때는 작은 소리로 천천히 말하는것이 효과적이다.
-부모 스스로 난폭한 말을 쓰거나 규칙을 위반하지 않는다는 마음가짐을 가진다.
-너는 늘 그런식이니까 안되는거야, 너는 무얼 시켜도 그모양이니 하는 말은 삼간다.
-규칙을 어겼을 때 안되면 안되는줄 알아라고 하기보다는 왜 안되는지에  대해 명확히 전달한다.
-아이가 억지 소리를 할 때는 논쟁을 계속하는 것도 방법이다.

6. 학교, 선생님과 마음의 거리를 좁히라
선생님과 긴밀한 관계를 맺는 부모의 자녀가 학력이 높다.
-아이 앞에서 선생님과 학교에 대한 험담을 절대 해서는 안된다.
-요구사항이나 개선점이 있다면 학교나 선생님에게 직접 이야기 한다.
-아이에게 선생님이나 학교의 장점과 좋은 정보만을 전달한다.
-담임선생님에 대한 아이의 불평, 불만에는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한다.
-아이의 모습을 다면적으로 팡가하려먼 알림장과 메일을 활용하라
-기회가 될때마다 선생님에게 칭찬의 말과 감사의 마을을 전달해 선생님의 힘을 이끌어 낸다.

7. 규칙적인 생활이 학력 유지의 비결이다.
규칙적인 생할을 습관화 하면 학력이 높아진다.
-일직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공부 집중력을 높인다.
-올빼미형 부모라면 자신의 생활습관부터 바꿔야 한다.
-일찍 잠자리에 들지 않느 아이라면 책을 읽어 줌으로써 취침은 즐겁다고 느끼게 할 수 있다.
-가정 학습을 위한 일정한 시간과 장소를 확보해야 한다.
-아침과 저녁시간을 안정적으로 정해 놓는다.
-공부시간을 식사시간을 욱으로 정해 습관이 잡도록 한다.
-이상적은 저녁식사시간은 6시 ~6시 30분이다.

8  선생님과 연계해 가정학습을 습관화 하라.
가정학습이 잘 정착된 가저의 아이가 학력이 우수하다.
-선생님에게 적극적으로 가정학습의 요령을 물으라
-아이의 수준에 맞고 상세한 관제가 적힌 가정학습 공책을 만들라
-가정학습은 수업의 복습 위주로 유지되도록 한다.
-공부시간을 짧게 집중적으로 하라
-가정학습 시간은 한과목당 10분부터 시작하라
-가정학습에 대해 잘했다. 다음에도 잘하자 하는 평가를 해준다.
-가정학습이 습관회 되도록 포기하지 말고 끈기 있게 해 나간다.

9. 독서가 학력을 끌어 올린다.
-아침 10~15분 아이가 직접 고른 책으로 아침독서를 시작하라
-책읽어주기를 매일하면 독서하는 아이로 성장한다.
-하루 5~10분 정도로 아이가 잠들기 전에 책을 읽어준다.
-정기적으로 아이와 서점에 가서 좋아하는 책을 사준다.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책을 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교과서를 같이 읽으면서 즐겁게 대화할 기히를 만들라
-아이와 같은 책을 읽고 대화 할때는 아이의 감상에 주의 깊게 들으라
-구입한 책을 다 읽지 않는다면 눈에 띄는 곳에 꽂아 두라
-집안 곳곳에 책을 꽂아 두면 독서의 범위가 자연스럽게 넓어진다.
-거실이나 주방처럼 가족이 모이는 곳에 책장을 둔다.
-책장에는 사전을 반드시 구비해 두라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 보다 책은 되도록 사서 책장에 꽂아 둔다.
-아이가 흥미를 가질 만한 신문기사를 읽어준다.

10. 미래에는 활용형 학력이다.
토론과 의견 교환이 독해력을 키운다.
-스스로 생각하고 생각한것을 표현하고 평가하는 것이 독해력이다.
-목적에 따라 자료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하고 글로 쓰는 습관을 들인다.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의견을 나누게 하여 시고력을 키운다.
-아이들의 의견을 칭찬하거나 무조건 긍정하기 보다는 무엇이 설득력이 있는지 스스로 검토하게 한다.
-정답이 아니어도 되고 틀려도 좋으니 자꾸 발표하고 의견을 말해 보도록 독려한다.

11. 산수 수학에도 활용형을 중시한다.
앞으로 산수와 수학능력은 언너실력이 좌우한다.
-산수와 수학에서도 단순히 답만 적지 않고 긍 이유를 설명하도록 요구한다.
-산수와 수학실력을 키우려면 과학도서를 어릴때부터 읽히라
산수와 수학을 공부할 때도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의견을 이끌어 낸다.

12. 지역행사에 참여해 함께하는 힘을 키우라
함께하는 가운데 관계형성과 소통 능력을 키운다.
-집단 놀이를 통해 관계 형성의 방법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운다.
-집단 활동을 통해 함께하는 힘을 키우도록 유도한다.
-지역행사나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자레에 참여한다.
-다양한 사람들과 친해지는 방식을 배우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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