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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별/책이야기

아이의 사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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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사생활
카테고리 가정/생활
지은이 EBS 아이의 사생활 제작팀 (지식채널, 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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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나는 누구인가
1. 나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것
2. 욕심 많은 기계, 두뇌
3. 뇌와 내가 만나는 특별한 과정
   - 공부는 스스로 하고 싶을 때 즐겁게 한다
   -아이를 잘 재운다.  :  뇌는 푹자고 잘 먹어야 신경전달 물질을 회복시킬 수 있다.
   -아이에게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  : 자신의 기분이나 하고싶은 말을 마음껏 표현하지 못한 뇌
     는  높은 집중력도 , 기억력도 기대할 수 없다.
-아이를 명랑하게 키운다.
-많이 걸으면 머리가 좋아진다. : 하루 30분 1시간 정도 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Chapter 2 남과 여, 그들의 차이
1. 왜 남자는, 왜 여자는
 - 여자 아이에게더 거친 운동이 필요하다.
2. 남자의 뇌 vs 여자의 뇌
-남자아이에게는 "어떻게 느끼는지가 아니라"무엇을 할지"물어보는 것이 좋음
-남자아이들은 짧고 직접적이고 해결지향적인 말을 알아들음
-엄마의 아픔에 공감하는 딸과 무관심한 아들
-남자아이는 폭력적인 것에 끌리므로 공격성향을 표출할 기회를 만들어 줘야함(아빠와 레슬링, 공놀이,
 인형샌드백,축구, 피구)
3. 손가락에 담긴 과학적 사실 그리고 17%의 비밀
-남자는 테스토스테론에 많이 노출되어 약지 손가락이 길고 여자는 검지 손가락이 길다.
-남석적인 뇌 여성적인 뇌로 나뉨 단 17%로 반대인 경우가 있음
-남자아이에게는 '친구를 때려서는 안된다고 따끔하게 말을 하여 주고 여자아이에게는 상대방의 기분을 생각해 보라는 식으로 체벌을 다르게 해야한다.
4. 아들과 딸, 다르게 키워야 한다
-여아는  소근육과 사고 언어가 먼저 발달하고 남아는 대근육이 먼저 발달한다.
-영아기 유아기 때는 남녀의 발달순서에 따른 차이가 심하지만 자라 수록 줄어 든다.:아들은 느긋하게 기다려라 1년~6년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 남자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방법
-감정르 솔직하게 표현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 준다.
-스킨쉽을 자주 해준다.
-부정적 감정을 잘 받아주고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시킨다.
-공부를 못한다고 혼내지 않는다.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 학습을 많이 시킨다.
-경쟁에서 배우게 하고 승부욕을 자극한다.
-애완동물이난 식물을 키워 보게 한다.
-운동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한다.

*여자아이를 리더로 키우고 싶다면
-다양한 장난감을 사준다.
-스스로 도전해서 실패하고 성공하는 기회를 만든다.
-많이 뛰어 놀도록 한다.
-주체적 사고를 심어준다.
-여성적은 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이성적인 아빠가 딸아이 교육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아들과 딸 최적의 학습법]
0~3세 : 아들은 대근육 발달, 딸은 소근육과 언어능력을 키우는 시기
*아들 - 말문이 트기를 강요하지 않는다.
           - 움직이는 사물 위주로 활동위주 그림책을 읽는다.
           - 호기심을 자극하는 환경을 만든다.
*딸    - 브드럽고 예쁜목소리로 말한다.
          -감정이입 하는 그림책 읽기가 적당하다.
         -커다란 행동을 모방하는 놀이를 자주 한다.
3~6세 ": 아들은 체험위주 딸은 감정 배려
*아들 -체험학습장에 자주간다.
           -한글떼기는 취학직전에 한다.
          -블록이나 퍼즐등 소근육놀이를 한다.
           -간단하게 혼내고 바로 타임아웃을 활용한다.
*딸    - 한글에 관심이 있다면 가르쳐도 좋다.
         - 아이를 맡길 때 충분히 설명을 해준다.
-        -다양한 색깔을 접하는 환경이 필요하다.
         -엄하게 혼내되 감정에 호소한다.
6~12세 아들과 딸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칭찬
*아들 - 아이가 잘 하는 것을 칭찬한다.
           -할일을 적어 주고 눈을 보고 말한다ㅣ
           -애완동물을 키우게 한다.
           -악기 연주와 같은 음악교육을 한다.
          -아이의 친구에 관심을 갖는다.
          -듣기 교재보다는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다.
          -상상을 요하는 책보다는 사실위주의 동화책을 준다
*  딸  -아이가 스스로 해결할 때까지 기다린다.
          -또래와 어울려 땀을 흘릴 수있는 운동을 가르친다.
          -들으면서 입으로 되뇌면서 학습하게 한다.
          -아이가 문제를 말하면 진심으로 발아 들인다.
           -설명을 해 준후 경험하게 한다.
           -외국어 학습이 유리하다.
          -무엇을 가르치든 아이에게 선택하게 한다.

Chapter 3 다중지능, 나만의 프로파일을 찾아서
1. 그들의 불행한 짝짓기
2. 잠재능력 속에 숨어 있는 지능
3. 강점지능, 다름을 특별함으로 만들어라
*박물관 재대로 활용하는 법
-출발하기전 이용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수집한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헤 예습은 필수다.
-아이의 눈놓이로 본다.
-한번에 다 보겠다는 욕심은 부리지 않는다.
-팜플렛이나 도록, 기념품을 구입한다.
*아이의 연령에 따른 적절한 자극
-유아기는 여러 영역에 관심을 갖는 시기다-무엇을 좋아하는지 관찰이 필요하고 기록하는것이좋음
-초등기는 조금씩 자신의 재능과 적성에 눈을 뜨는 시기이다.
 아이의 재능을 발견하고 키우는 시기 이므로직업등을 이야기하고 지나치게 개입하지 않음
-중등기는 자신의 재능과 적성을 사회적으로 연결하는시기다
 구체적인 직업의 종류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주어야 한다.
-고등기는 재능을 진로로 연결하는 미래를 계혹하는 시기다.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인간친화지능, 자기이해지능, 공간지능, 음악지능,신체운동지능, 자연친화지능]


r 4 도덕성, 작지만 위대한 출발
1. 도덕성, 그 불편한 진실
-세살아이의 거짓말은 눈감아 줄 필요가 있다. :세살아이는 착한사람은 나쁜짓을 하지 않는다고 여기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책임을 돌린다. 이는 현실과 환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당연한 발달과정이다. 
2. 아이가 자라면 도덕성도 자란다 - 자기 중심적인 유아에게도 남의것은 명확히 일러준다
3. 도덕성이 경쟁력인 결정적 이유
[도억성의 기초-공중도덕]
*식사예절-혼자서 제자리에 앉아서 먹는 연습부터시작
  -돌이 지나면 혼자서 먹기를 시도
 -18개월이 되면 아이의 이름을 부르고 20분정도 기다린 후  식탁을 치운다.
 -만2,3세가되면  어른과 같이 먹는 습관, 가족의 그릇 싱크대에 넣기,
 -식당안에서 돌아다니거나 장난치지 않기
*교통규칙 지키기
-만 2~3세 그림책이나 자동차 놀이를 통해 알려주기
-찻길은 반드시 파란불 좌우를 살핀 후 건너기
 -전철은 안에서 내린후 타기 고맙습니다.
*차례지키기
*인사하기

Chapter 5 또 하나의 경쟁력, 자아존중감
1. 나는 소중한 존재일까?
2. 자존감이 리더십을 키운다
3. 인재의 조건, 문제해결능력
4 .공감형 부모가 자존감을 높인다
-자존감의 기반은 아동기에 완성이 된다.
[경청하는 아이]
-주의 깊게 듣고 있다는 것을 표정이나 행동으로 보여준다.
-감정이입된 감탄사-대단한걸, 슬프겠구나,재밌겠다. 사용
-아이가 말하는 도중 끼어 들지 말라
[생할속 대화에서 존중하는 마음을 전하려면]
-사소한이야기를 한다.-꽃이 피었구나, 바람이 차구나
-솔직하고 자세히 말한다.--귀찮은 물음에도 대답
-아이의 잘못에 대해서는 짧고 단순하게 말한다.
-아이의 말 실수는 무시한다.
-아이를 보고 말한다.
-아이의 이름을 적절히 불러준다.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도전할 수있게 하려면]
-아이의 능력보다 높은 과제를 시킨다.
-아이에게 성공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라고 말하지  않는다.-네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고싶은
                                                                대 로  그냥해봐"
-자신의 실패를 순순히 인정하게 한다.
-어떤일이든 실패한 상태로 내버려 두지 안흔다.

[아이를 믿고 맏기는 방법]
-말투부터  부탁조로 바꿔본다.
-아이가 실수해도 괜찮다고 생각해라
-아이를 믿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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