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린이 권장 도서 36개월~48개월(4-5세)
* 책읽기가 습관이되고, 왠만한 책 이해력도 좋고, 언어 구사력은 물론 어휘력도 상당하다.
* 많은 경험이 필요한 시기. 책과 직접경험을 접목시킨다면 이보다 더 좋은 교육이 없다.
* 슬슬 책을 독립할 시기(단 한글을 늦게 시작한 어린이는 더 읽어 주어야 한다. 아주 빠른 아이의
경우이니 너무 빠른 독립을 원하지는 마세요)
* 지구력도 꽤 늘었고 책의 양도 20-30권 정도의 책을 읽을 시기
* 단계는 책의 내용이 6-10줄 정도의 책(앞 단계가 3-8줄이었다면, 이시기는 6-10줄)
* 이때도 250 ~300권의 새로운 책이 필요하다 (책을 소화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많이 생김)
* 방법은 전단계와 똑같고 계속 새로운 책을 접할 수 있도록 도서관을 이용한다.
* 책값이 부담스러우면 100권정도 구입을 해주고 끈임없이 대여해 줄 수 있도록 해준다.
* 책읽기의 반복이 줄어드는 시기이므로 새로운 책이 계속 필요하다.
* 과학부분을 좀더 깊이있게 읽어주고 자연을 많이 관찰시킨다
(근처 산이나 큰 공원은 매일 다니면 계절을 느끼게 해준다)
* 이때쯤 많은 부모들이 고민한다. 더 많은 환경을 제공해주고 싶어 서 학원이나 영재수업, 방문수업
등등을 찾는다)
* 자연과 늘 생활화를 해주면서 일주일에 한두번은 괜찮겠지만 그런 수업들이 주를 이룬다면 책읽기는
멀어지게 되고 꼭 그런 기능적인 수업이 가치를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책읽을 시간을 빼앗기
면서까지 꼭 필요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은 강조하고싶다.
* 무조건 책만 보게하지말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놀이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면서 창의력을
기른다.
* 다른 기능적인 것이 필요하다면 책읽는 것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아이가 꼭 원할 때 적기에 시킨
다. 남들이 하니까 시간이 있을 때 시킨다는 주관없는 생각이 아이로 하여금 책을 멀리 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
*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서 책읽기가 가능하므로 두세권씩 읽는 습관 도 들인다.
더 많은 양의 책도 가능하다.
이 시기에 맞는 책
♣ 동화나라 페스티벌(한솔)
♣ 마이 퍼스트북룸(한솔)
♣ 프뢰벨 테마 2차(프뢰벨)
♣ 솔거나라(보림)
♣ 피카소 동화나라 2차
♣ 세계의 그림책 노블(아가월드)
♣ 꿈이의 성장동화(두산동아)
♣ 명품테마 2차(차일드아카데미)
♣ 앙뜨북(웅진) - 프랑스 창작이면서 전래풍
♣ 네오키드(아래하) - 책읽기가 잘 진행된 경우
♣ 구비구비 옛이야기(차일드아카데미)
♣ 전래동화(웅진) - 무선움을 좋아하는 아이가 좋아함
♣ 탄탄전래(여원) - 서정적인 풍, 무서움을 타는 아이가 좋아함
♣ 시와노래가 있는 옛이야기그림책(한솔) - 시적인 것을 좋아하는 아이가 좋아함
♣ 호야토야(교원) - 다른 전래에 비해 새로운 내용이 많음
♣ 명품클래식명작동화(차일드아카데미)
♣ 토토리명작동화(웅진)
♣ 탄탄명작동화(여원)
♣ 퍼스트 원리과학(뉴턴코리아)
♣ 에로이카 자연관찰(뉴턴코리아) - 자연과학을 매우 좋아하는 아이가 잘 봄
♣ 헤밍웨이원리과학(구 갈릴레이원리과학)(헤밍웨이)
* 책읽기가 습관이되고, 왠만한 책 이해력도 좋고, 언어 구사력은 물론 어휘력도 상당하다.
* 많은 경험이 필요한 시기. 책과 직접경험을 접목시킨다면 이보다 더 좋은 교육이 없다.
* 슬슬 책을 독립할 시기(단 한글을 늦게 시작한 어린이는 더 읽어 주어야 한다. 아주 빠른 아이의
경우이니 너무 빠른 독립을 원하지는 마세요)
* 지구력도 꽤 늘었고 책의 양도 20-30권 정도의 책을 읽을 시기
* 단계는 책의 내용이 6-10줄 정도의 책(앞 단계가 3-8줄이었다면, 이시기는 6-10줄)
* 이때도 250 ~300권의 새로운 책이 필요하다 (책을 소화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많이 생김)
* 방법은 전단계와 똑같고 계속 새로운 책을 접할 수 있도록 도서관을 이용한다.
* 책값이 부담스러우면 100권정도 구입을 해주고 끈임없이 대여해 줄 수 있도록 해준다.
* 책읽기의 반복이 줄어드는 시기이므로 새로운 책이 계속 필요하다.
* 과학부분을 좀더 깊이있게 읽어주고 자연을 많이 관찰시킨다
(근처 산이나 큰 공원은 매일 다니면 계절을 느끼게 해준다)
* 이때쯤 많은 부모들이 고민한다. 더 많은 환경을 제공해주고 싶어 서 학원이나 영재수업, 방문수업
등등을 찾는다)
* 자연과 늘 생활화를 해주면서 일주일에 한두번은 괜찮겠지만 그런 수업들이 주를 이룬다면 책읽기는
멀어지게 되고 꼭 그런 기능적인 수업이 가치를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책읽을 시간을 빼앗기
면서까지 꼭 필요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은 강조하고싶다.
* 무조건 책만 보게하지말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놀이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면서 창의력을
기른다.
* 다른 기능적인 것이 필요하다면 책읽는 것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아이가 꼭 원할 때 적기에 시킨
다. 남들이 하니까 시간이 있을 때 시킨다는 주관없는 생각이 아이로 하여금 책을 멀리 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
*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서 책읽기가 가능하므로 두세권씩 읽는 습관 도 들인다.
더 많은 양의 책도 가능하다.
이 시기에 맞는 책
♣ 동화나라 페스티벌(한솔)
♣ 마이 퍼스트북룸(한솔)
♣ 프뢰벨 테마 2차(프뢰벨)
♣ 솔거나라(보림)
♣ 피카소 동화나라 2차
♣ 세계의 그림책 노블(아가월드)
♣ 꿈이의 성장동화(두산동아)
♣ 명품테마 2차(차일드아카데미)
♣ 앙뜨북(웅진) - 프랑스 창작이면서 전래풍
♣ 네오키드(아래하) - 책읽기가 잘 진행된 경우
♣ 구비구비 옛이야기(차일드아카데미)
♣ 전래동화(웅진) - 무선움을 좋아하는 아이가 좋아함
♣ 탄탄전래(여원) - 서정적인 풍, 무서움을 타는 아이가 좋아함
♣ 시와노래가 있는 옛이야기그림책(한솔) - 시적인 것을 좋아하는 아이가 좋아함
♣ 호야토야(교원) - 다른 전래에 비해 새로운 내용이 많음
♣ 명품클래식명작동화(차일드아카데미)
♣ 토토리명작동화(웅진)
♣ 탄탄명작동화(여원)
♣ 퍼스트 원리과학(뉴턴코리아)
♣ 에로이카 자연관찰(뉴턴코리아) - 자연과학을 매우 좋아하는 아이가 잘 봄
♣ 헤밍웨이원리과학(구 갈릴레이원리과학)(헤밍웨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