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건놀이 ① 목욕수건 위에 아가를 앉혀 놓으세요. ② 엄마는 수건 양끝을 잡고 흔들면서 끌어 당기세요.
생후 13개월부터 24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흔들리는 수건 위에서 넘어지지 않으려 긴장하면서 아가는 몸의 균형 감각을 자연스럽게 익혀요. 아가는 자신의 몸이 움직이는 것에 재미를 느끼며, 넘어질 듯 기우뚱 거리는 것을 좋아해요.
▶시계 놀이 ① 엄마는 아가의 겨드랑이를 잡고 서서 좌우로 흔들어주세요. ② "시계는 아침부터 똑딱똑딱. 시계는 아침부터 똑딱똑딱. 언제나 같은 소리 똑딱똑딱. 쉬지 않고 가지요." 노래를 부르면서 리듬에 맞춰 흔들어주세요.
생후 6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처음에는 아가와 엄마가 앉아서 좌우로 흔드세요. 아가는 위아래로 흔들어주는 것도 좋아해요. 리듬에 맞춰 흔들고, 너무 세게 흔들지 마세요.
▶쭉쭉이 놀이 ① 엄마는 "쭉쭉이 쭉쭉이 놀이를 하자" 말하면서 아가의 발가락 전체 를 잡으세요. ② 아가의 발가락을 주무르고, 발목→무릎→엉덩이 순으로 주물러주세 요. ③ 엄마는 주무르면서 부위 명칭을 말해 주세요.
생후 6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엉덩이와 허리를 간질럽히면 아가가 좋아해요. 간질일 때는 "간질 간질"하고 말하면서 엄마도 함께 웃어 주세요.
▶컵 거꾸로 들기 ① 엄마는 아가가 플라스틱 컵 안에 탁구공이나 커다란 블록 등을 넣 게 도와주세요. ② 아가가 컵을 잡고 거꾸로 들어 컵 안에 있는 물건을 쏟게 하세요.
생후 6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컵 속에 들어갈 물건의 종류와 수, 그릇의 모양을 다양하게 준비해 주 세요.
▶드럼치기 ① 집에 있는 세숫대야나 바가지를 엎어놓고, 아가에게 손으로 두드 려 보게 해주세요. ② 아가가 동요를 들으면서 리듬에 맞춰 두들기도록 해주세요.
생후 11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아가가 잘 못할 때는 엄마가 옆에서 같이 두드려 박자를 알려주세요. 도구를 쥘 수 있는 아가라면 젓가락 등을 쥐여줘서 두들기도록 해주세 요. 냄비, 깡통 등 다양한 물건으로 드럼을 대신해 주면 좋겠죠.
▶어디에 있는 물건일꼬... ① 아가를 앉히고, 아가 앞에 장난감을 3∼4개 정도 차례로 놓으세요. ② 아가가 장난감을 잡으려 할 때 아가의 눈을 가리고 물건의 위치를 바꿔 놓으세요. ③ 장난감이 바뀐 다음에 아가가 처음 잡으려는 장난감을 다시 잡아보 게 해주세요.
생후 11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이 놀이에 익숙해지면 장난감의 수를 늘려보세요.
▶로켓놀이 ① 엄마는 아가의 가슴과 배를 받쳐서 아가가 엎드린 자세가 될 수 있 게 안아주세요. ② 아가를 앞으로 높이 내밀면서 "우리 아가, 로켓 발사!"라고 말해 주세요.
생후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너무 세게 올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아가가 떨어지지 않도록 잘 받쳐주세요.
▶목마타기 ① 아빠가 앉은 상태에서 아가를 들어올리세요. ② 아빠 목에 아가의 양다리를 걸치게 한 다음 아빠는 아가의 팔을 잡 아주세요. ③ 아빠는 천천히 일어나서 주위를 걸으세요.
생후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아빠는 목마를 태우면서 높은 곳에서 보는 풍경은 어떻게 다른지 이야 기해 주세요.
▶손가락으로 숫자 세기 ① 엄마는 아가와 함께 아가의 손가락을 하나씩 펴 가면서 숫자를 세 보세요.
생후 13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손가락 하나하나의 기능이 발달되고, 집중력과 끈기도 길러줘요.
▶클럽 끼우기 ① 엄마는 아가와 함께 클립을 연결해서 목걸이나 팔찌를 만들어 보세 요. ② 그리고, 종이에도 클립을 꽂아보세요.
생후 13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얇은 클립을 끼우면서 아가의 손끝 감각이 발달돼요.
▶실 고르기 ① 엄마는 다양한 색의 실을 한꺼번에 쥐세요. ② 엄마가 특정한 색 이름을 말하면 아가가 그 색깔의 실을 뽑을 수 있게 도와주세요.
생후 15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두 손가락을 교차해서 하는 놀이여서 동작이 민첩해지고 눈과 손의 협 응이 이루어져요.
▶그림 그리기 ① 엄마는 스케치북과 크레파스를 준비하세요. ② 스케치북 위에 아가의 손을 놓고 엄마가 먼저 크레파스로 손 모양 을 그려주세요. ③ 손 뿐만 아니라, 발, 엉덩이 등을 그려준 다음 마음대로 색칠할 수 있게 해주세요.
생후 13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신체의 발달 과정을 한 눈에 알 수 있고 표현능력이 길러져요.
▶인형 놀이 ① 엄마는 사람 모양의 인형을 준비하세요. ② 엄마가 인형을 안고 머리를 빗겨주는 모습을 아가에게 보여주면서 아가가 따라하도록 해주세요.
생후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엄마의 역할에 대한 이해와 표현 능력이 길러져요.
▶낙서하기 ① 스케치북과 크레파스를 준비해서, 아가가 마음껏 낙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② 양손을 번갈아가면서 낙서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생후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크레파스를 꽉 쥐어야 하므로 손 전체 근육을 사용하게 돼고, 팔목과 손의 힘이 길러져요. 음악을 틀어놓고 하면 더 좋아해요.
▶양손으로 잡기 ① 접시에 색색의 동그란 초콜렛을 담아 놓고 아가가 다른 접시로 옮 겨 담게 도와주세요. ② 아가가 옮겨 담을 때 빨간색은 오른손으로, 노란색은 왼손으로 잡 을 수 있게 도와주세요.
생후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양손으로 움켜잡고 옮기는 놀이여서 좌·우뇌를 골고루 계발시켜 줘요 손가락 끝의 미세한 근육이 발달해요.
▶시장 놀이 ① 과일 카드를 펼쳐놓고, 아가와 함께 시장 놀이를 하세요. ② 아가가 과일 주인이 되고, 엄마가 손님이 되어 "사과 1개만 주세 요"라고 놀이를 하세요. ③ 아가와 역할을 바꾸면서 놀이를 하세요.
생후 14개월부터 24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실제 과일이나 색색의 부직포를 오려 사용해도 좋아요. 아가는 역할 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배우고 수도 익혀요.
▶발자국 놀이 ① 엄마는 다양한 색깔 도화지로 발 모양을 여러 개 오려 바닥에 붙이 세요. ② 아가와 함께 발자국을 따라 걸어보세요. ③ 엄마가 "하나", "둘", "셋",… 하면서 발자국이 몇 개인지 세어 보 세요.
생후 13개월부터 24개월까지 하면 좋아요. 발자국 모양에 숫자를 써놓아도 좋아요. 아가는 숫자 익히기와 더불어 자신의 발과 발자국을 일치시키는 과정 을 통해 1:1 대응의 개념을 알게 돼요.
|